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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확정일자신청.이제 온라인으로 하세요.
    부동산상식 2024. 4. 8.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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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앉은 자리에서 왼만한 행정서비스가 가능하다는 것은

    여러가지 공적장부 신청. 발급에서 알수 있습니다.

    확정일자 또한 그런데요

    이번 포스팅은 온라인으로 확정일자를 신청하는 절차에 대한 설명입니다.

     

    ◈ 온라인 확정일자 신청 

     사전준비

     

    ▶ 인증서 발급

     

    개인의 법률관계에 굉장히 밀접하고 중요한 행정행위입니다. 본인확인을 위한 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① 신청서 제출 전 인증서 만기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고, 만기가 임박한 경우 갱신 후 제출.

         ② 이미 제출한 경우라면, 확정일자 부여 확인 전까지 인증서 갱신을 절대금지.

     

    ▶ 회원가입 및 로그인

     

    이 서비스는 회원가입후  로그인 상태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회원정보입력전 실명확인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실명으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에 관한 내용은 해당 사이트에서 진행하면 충분히 할수 있습니다.

     

    ◈ 신청가능 자

     

    ▶주택임대차 계약의 당사자

     

    주택임대차 계약의 당사자인 임대인과 임차인은 개인과 법인 모두 가능.

    주택임대차 계약서를 작성한 공인중개사

     

        법인이 아닌 사단 및 재단은 온라인 확정일자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법인의 경우에는 상업등기법안이 통과되어 전자인증서를 받은 경우에 할 수 있습니다.

     

    자격자 대리인

     

    인터넷 등기소에 사전등록된 법무사와 변호사는 당사자를 대신하여 온라인 확정일자 신청가능

    (  법무법인·법무법인(유한법무사법인·법무사법인(유한)은 자격자 대리인에 포함 ).

    (사전등록으로 자격을 받은 자격자 대리인외 일반인은 대리로 온라인 신청불가)

     

     

    , 법원 및 등기소에 방문하는 경우에는 계약증서와 신분증을 소지하면 누구나 확정일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필수 정보의 첨부

     

    온라인 확정일자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주택임대차 계약증서를 스캔하거나 PDF 파일 형식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확정일자신청절차

     

     

    신청작성 3단계

    1단계: 기본정보입력
    2단계:계약정보입력
    3단계:신청인정보입력

     

    ▶ 대법원인터넷등기소 방문

     

         포털사이트에서 대법원인터넷등기소나 온라인 확정일자 검색

     


    Ⅰ . 신청서작성 및 제출

     

    1.신청서 작성

     

     

     화면 상단의 대메뉴 중 '확정일자' 메뉴 클릭.

     좌측메뉴 확정일자 탭의 '신청하기' 메뉴의 첫번째 메뉴인 '신청서작성 및 제출’  클릭.

     ‘신청서 작성중’ 탭을 선택하시면 작성중인 신청서를 이어서 작성하거나, 새로운 신청서를 작성.

     

     

     작성일자의 시작일과 종료일을 선택하여 검색하시면 해당 기간에 작성된 신청서 목록이 아래에 결과로 출력됩니다.

     기존에 작성중인 신청서를 마저 작성하고자 하는 경우, 작성일자 또는 소재지를 클릭하시면 1단계 입력화면부터 이어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신청서를 새로 작성하고자 하는 경우, [신규] 버튼을 클릭하시면 새로운 신청서의 1단계 작성화면으로 이동합니다.

     

    2. 계약구분,부동산구분

     

     

     

     

    1. 계약구분 -  [신규][재계약] 중 선택.

     

    2. 부동산구분

     

               건물 : 건물전체가 하나의 등기사항증명서로 등기된 경우

               집합건물 : 아파트처럼 각 호별로 각각 등기된 경우

     

     

    3. 재계약정보조회 팝업화면

     

     

    1-1.  [재계약]선택시 재계약 정보를 조회 가능 팝업창 열림.

     

               구분,성명(명칭),(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검색 결과 목록중 해당 소재지를 선택하시면 1단계 기본정보 입력란에

               해당 소재지의 내용이 나타납니다.

     

     

    4.주택의 소재지정보 입력

     

     

     

    ③  주택의 소재지 정보입력

            임대차계약서상에 도로명주소와 소재지번주소가 모두 있으면 모두 입력합니다.

     

    도로명 주소 

             법정동 입력검색 - 도로명검색

    지번주소

             법정동입력 - 주소 선택

             집합건물인 경우, 건물명칭보다는 지번으로 검색하면 더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주소검색 팝업화면

     

     

    5. 부동산 등기 소재지 확인

     

     

    부동산고유번호 입력기능 제공

     

    부동산고유번호를 알고 있을 경우, 임대차 계약서의 주소와 고유번호를 입력하여 부동산등기에 등록된 정보를 바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만일 입력한 임대차 계약서의 주소와 부동산고유번호로 조회된 주소가 다를 경우, 신청인이 메세지에 표시된 주소를 확인하고 등록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소재지정보를 확인.

     

     

     

     

     ④-1. [부동산검색 ] 버튼을 클릭하면 부동산등기 목록 팝업창이 열림.

          해당 소재지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목록에 정보가 없을 시 부동산등기 소재지 확인의 결과 항목에 미확인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이때, 기타사항을 반드시 입력 해야 합니다.

     

     

     

          ⑤ [신청서목록]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서 목록으로 이동.

     

         ⑥  [저장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작성하신 내용이 저장되며,2단계 계약정보입력 화면으로 이동.                      (, ‘1개월 경과 후 삭제 동의항목에 동의해야 다음으로 진행 가능합니다.)

     


     

    Ⅱ. 계약정보 입력

     

    1.계약정보

     

     

    임대차계약증서의 기본정보등을 입력합니다.

     

    [주택유형]“확인불가”,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다세대주택”, “연립주택”, “아파트”,“오피스텔”, “기타 구분유형중에 하나를 선택합니다.

     

    [계약일] 임대차계약증서상의 계약일을 입력합니다.

     

    [면적] 계약소재지의 면적을 입력합니다.

     

    [임대차기간] 달력창을 이용해 날짜를 선택하거나 직접입력방식을 통해 입력할 수 있습니다.

     

    [보증금 과 차임] 임대차 계약서상의 의 보증금과 차임을 입력합니다.

     

    재계약시에는 [종전보증금][종전차임]도 입력합니다.

     

    [기타] 임대차목적물이 주택의 일부분인 경우 임대차계약증서에 기재된 위치,구조등을 기타란에 입력합니다.

     

     

    2.임대인/임차인정보 입력

     

    신청서작성 2단계- 임대인/임차인 정보입력 화면

     

     

    2-1. '로그인 정보이용 항목'을 체크하면 로그인한 정보로 자동입력 됩니다.

     

    임대인/임차인 정보를 항목에 맞게 입력하고 [입력] 버튼을 클릭하면 하단 임대인/임차인 목록에 나타납니다.

     

    [소재지] 주소검색버튼을 클릭하면 주소검색 팝업창의 열립니다.

    (도로명주소 또는 소재지번주소로 검색하여 입력합니다.)

     

    SMS수신을 하고자 하는 경우 여부를 체크하면 [전화번호]항목이 활성화되어 작성이 가능합니다.

     

    2-2. [입력] 버튼을 클릭하시면 작성된 내용이 하단 임대인/임차인 목록에 등록됩니다.

     

    2-3. [수정] 버튼 : 하단 임대인/임차인 목록에서 수정하고자 하는 항목의 성명(명칭) 또는 (주민)등록번호를 클릭하시면 임대인/임차인 정보에 이전에 입력된 내용이 나타납니다.

    내용 확인후 수정을하고 [수정] 버튼을 클릭하시면 새롭게 입력한 내용으로 수정됩니다.

     

    2-4. [초기화] 버튼 : 입력한 임차인/임대인 정보를 초기화 할 수 있습니다.

     

     

    3.임대인/임차인 목록

     

    신청서작성 2단계- 임대인/임차인 목록 화면

     

    3-1. [삭제] 버튼 : 임대인/임차인 목록에서 삭제하고자 하는 항목을 선택후 [삭제] 버튼을 클릭하시면 목록에서 삭제됩니다.

     

     

    4. [이전] 버튼 : 1단계의 기본정보 입력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5. [임시저장] 버튼 : 현재까지 작성한 내용을 임시저장 합니다.

     

    6. [저장 후 다음] 버튼 : 2단계까지 입력한 내용을 저장 후, 3단계의 신청인정보 입력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Ⅲ. 신청인정보 입력

     

    1.신청인 정보입력

     

     

            [소재지] 주소검색버튼을 클릭하면 주소검색 팝업창의 열립니다.

            (도로명주소 또는 소재지번주소로 검색하여 입력합니다.)

     

           SMS수신에 체크하면  [전화번호]항목이 활성화되어 작성가능.

           공인중개사일 경우 상호와 중개사무소등록증 등록번호를 입력하세요.

     

     

    2.계약증서 첨부

     

     

         임대차계약증서를 스캔 및 등록합니다.

     

     

    스캔뷰어 팝업화면파일선택 팝업화면

     

     

    2-1. [첨부] 버튼을 클릭합니다.

     

    전자문서 등록 팝업창이 열림 -  [파일추가] 버튼을 클릭 -

    파일 선택창에서 추가하고자 하는 계약증서 파일을 선택 -문서파일명에 등록.

    [전자파일업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계약증서파일이 등록됩니다.

     

     

     

    2-2. [스캔] 버튼을 클릭합니다.

     

    스캔 팝업창이 열ㄹ미 -  임대차 계약증서을 스캔 - 스캔받은 계약증서 파일명이 나타납니다.

     

    2-3.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스캔받은 계약증서 파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3. [이전] 버튼 : 1단계의 기본정보 입력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4. [임시저장] 버튼 : 현재까지 작성한 내용을 임시저장 합니다.

     

    5. [작성확인 및 완료] 버튼 : 3단계까지 작성한 내용이 모두 저장되며, 입력한 내용을 새창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3.신청서작성 내역 확인

     

     

    3단계까지 입력한 내용을 최종확인 합니다.

     

    1. [출력] 버튼 : 화면의 내용이 출력됩니다. 출력한 출력물은 법적인 효력이 없습니다.

     

    2. [수정] 버튼 : 신청서작성의 1단계 화면으로 이동하여 작성한 내용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Ⅳ. 수수료결제

     

    1.신청수수료 결제

     

     

      ① 화면 상단의 대메뉴 중 '확정일자' 클릭.

      ② 좌측메뉴 확정일자 탭의 '신청하기' 메뉴의 첫번째 메뉴인 '신청서작성 및 제출메뉴 클릭

      ③ '신청수수료 결제대기탭을 선택하시면 작성이 완료되었거나 결제대기 중인 목록열람

     

     

    2.신청수수료 결제대기 목록

     

     

     

      ④ 작성일자로 결제대기중인 목록을 검색.

      ⑤ 검색결과 결제대기중인 목록입니다.

           (이때, 작성일자 또는 소재지를 클릭하시면 작성한 신청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⑥ [결제] 버튼 : 결제할 신청서을 선택하고 [결제] 버튼을 클릭하시면 결제 화면으로 이동.

      ⑦ [삭제] 버튼 : 삭제할 신청서를 선택하고 [삭제] 버튼을 클릭하시면 목록에서 삭제.

     

     

    3.결제방법선택

     

    1) 결제방법선택 - 아래 5가지중 하나 선택결제

      

    2) 신용카드 결제

     

             

             ① 총 결제금액을 확인 -결제하고자 하는 금액, 결제정보를  확인.

             ② 카드종류를 선택.

             ③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전체 동의.

             ④ [결제] 버튼을 클릭.

     

    3) 금융기관 계좌이체

     

            ① 결제하고자 하는 금액, 결제정보확인

            ②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전체 동의.

            ③ [결제] 버튼을 클릭하여 결제.

     

     

       

        ④ 결제창에 은행을 선택하고 계좌번호, 계좌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를 정확히 입력.

        ⑤ [결제] 버튼을 클릭.

        ⑥ 간편 결제를 원하는 경우 클릭

           

     

    4)선불전자지급수단

     

     

        ① 결제하고자 하는 금액, 결제정보 확인.

        ② 결제할 선불전자지급수단번호를 입력.

              선불전자지급수단번호 12자리에 알파벳이 포함된 경우는 대/소문자를 구분해서 입력.

        ③ 입력한 선불전자지급수단번호의 비밀번호를 입력.

        ④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전체 동의.

         ⑤ 입력된 사항을 확인하신 후, [결제] 버튼을 눌러 결제.

     

     

    5) 휴대폰 결제

     

       

              ① 결제하고자 하는 금액, 결제정보확인.

              ② 휴대폰번호와 이동통신사, 명의인 생년월일-성별을 입력.

              ③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전체 동의

              ④ [인증] 버튼을 눌러 휴대폰으로 전송된 인증번호를 확인.

              ⑤ 전송된 인증번호를 인증번호 입력란에 입력.

              ⑥ 인증번호 전송이 지연될 경우, 재전송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⑦ 입력된 사항을 확인후, [결제] 버튼을 눌러 결제.

     

     

    6)간편결제 등

     

     

         ① 결제하고자 하는 금액, 결제정보 확인.

         ② 간편결제 종류(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티머니페이, 티머니비즈페이)를 선택.

         ③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전체 동의.④ [결제] 버튼을 클릭.

     

     

    7) 결제 성공 확인

     

     

          결제성공 확인 창에서 결제가 완료되었다는 메세지 열림-확인

     

     


    Ⅴ. 처리내역 조회

     

     

    1.신청서 제출

    작성완료 및 수수료 결제를 완료한 신청서를 최종 제출하는 화면입니다.

     

     

     

        1. 화면 상단의 대메뉴 중 '확정일자' 메뉴로 들어갑니다.

     

        2. 좌측메뉴 확정일자 탭의 '신청하기' 메뉴의 첫번째 메뉴인 '신청서작성 및 제출메뉴로 들어갑니다.

     

        3. '신청수수료 제출대기' 탭을 선택하시면 신청수수료 결제후 제출대기 중인 신청서를 볼 수 있습니다.

     

    2.신청수수료 제출대기 목록

     

         

         ④ 작성일자로 제출대기중인 신청서를 검색.

         ⑤ 검색결과 제출대기중인 목록임.

              (이때, 작성일자 또는 소재지를 클릭하시면 작성한 신청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⑥ [신청서제출] 버튼 : 신청서을 선택 -  [신청서제출] 버튼을 클릭 - 신청서작성 내역 팝업창

          ⑦ [삭제] 버튼 : 삭제할 신청서를 선택 -   [삭제] 버튼을 클릭하.

     

     

    3.신청서 작성내역 최종확인

     

     

     

     

    [출력] 버튼 : 클릭하시면 해당 내용을 출력가능(출력물 법적효력은 없음).

    [수정] 버튼 : 클릭시 신청서작성의 1단계 화면으로 이동- 내용수정가능.

    [제출] 버튼 : 신청인 인증 -  신청서 제출이 최종 완료.

     

     

    4.신청접수 완료

     

     

    5.신청접수 내역 확인

     

     

     

         ① 신청접수 완료를 알림.

         ② 접수 완료된 신청서를 목록에서 확인 가능.

         ③ 목록에서 항목을 선택 후 [접수내역확인] 버튼을 클릭 - 상세내역을 확인가능.

     

     

    6.신청접수내역 확인

     

     

       

         ④ 접수일, 소재지정보, 신청인, 임대인/임차인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임대인 또는 임차인이 2인 이상인경우, 모든 임대인/임차인 정보가 나타납니다.)

         ⑤ [접수내역출력] 버튼을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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