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TX-A 수서~동탄구간 개통예정,똑똑한 할인법?개발계획.돈맥(도로철도) 2024. 3. 27. 02:37728x90반응형
2024년 3월 30일 GTX-A 수서~동탄구간 개통예정입니다.
수서~동탄 4개역중 수서역.성남역,동탄역에 정차할 예정입니다.
구성역은 안전상의 문제로 원래대로 2024년 6월에 개통될 예정입니다.
소요시간
수서역~동탄역(32.7km)은 정차시간을 포함하여 약 20분이 소요되고,
각 역간은 6~7분 만에 도착할 수 있어, 같은 구간을 차량·버스로 이동
하는 것 보다 훨씬 빨리 도착*할 수 있다.
* 수서~동탄 구간을 승용차로 이동하는 경우 약 45분, 버스로 이동할 경우 약 75분 소요요금 체계
이번에 개통하는 수서~동탄 구간 GTX의 기본요금은 3,200원이며, 여기에
5km 마다 거리요금 250원(10km 초과 시)이 추가되는 구조로, 이에 따라
수서~동탄 구간 요금 4,450원, 수서~성남 구간 3,450원 등으로 이용할 수
있다. 같은 수서~동탄 구간을 운행하는 SRT가 GTX와 비슷하게 17분 정도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요금은 훨씬 낮으며, 여기에 각종 할인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면 더욱 저렴해진다.다양한 할인혜택
환승할인
GTX 요금의 가장 큰 특징은 준고속 열차임에도 불구하고, SRT와 달리
수도권(서울시·인천시·경기도) 버스·전철과 GTX를 갈아탈 때 기본요금을
중복해서 추가로 내지 않아도 되는 환승 할인이 적용된다는 점이다.
- 이에 따라, 특히 중거리·광역 간 이동 시 버스·전철을 갈아타야 하는
경우 GTX를 이용하면 훨씬 빠르고 경제적으로 이동할 수 있다.또한, 대중교통을 월 15회 이상 이용하여 지출금액의 일정비율*을 돌려
받을 수 있는 K-패스(5월부터 시행) 이용자들은 GTX를 이용한 경우에도
사후 환급이 가능하다. 환급을 받으면 수서~동탄 구간(4,450원)을 일반인은
3,560원, 청년은 3,110원, 저소득층은 2,070원으로 이용할 수 있다.
* 환급률 : 일반층 20% / 청년층(만19~34세) 30% / 저소]득층(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53.3%
ㅇ 아울러, 성인을 기준으로 어린이(6~12세)는 50%, 청소년(13~18세)은 10%,
경로(65세 이상)는 30%, 장애인과 유공자는 50% 요금이 할인되어 교통
취약계층 등은 더욱 저렴하게 GTX를 이용할 수 있다.
- 다만, 어린이·청소년·경로·장애인·유공자가 할인 혜택을 받으려면 기존에
카드사·주민센터 등을 통해 발급 받은 선·후불 교통카드를 반드시 지참
해야 한다. GTX 역에서는 다른 전철역과 동일하게 성인·어린이·청소년용
선불교통카드만 구입이 가능하다.
* GTX용 1회권은 6월 1일부터 각 역에서 구입 가능K-패스는 만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하고, 경로·장애인·유공자를
구분하지 않으므로, 이용자가 각자 이용패턴에 따라 K-패스와 GTX
할인 프로그램을 비교하여 더 경제적인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ㅇ 주말에는 기본요금이 10% 할인(△350원, 성인 기준)되고, 6세 미만 영유아는
보호자당 3명까지 무료로 이용(수도권 전철과 동일)할 수 있어, 주말에
수도권을 나들이하는 가족 등의 이용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728x90반응형'개발계획.돈맥(도로철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기도 철도기본계획-김동연도지사발표 (0) 2024.03.22 종로구 수송1-3구역 도시정비구역 건축심의 통과 (0) 2024.03.22 신길2구역 등 건축심의 통과, 총 4,170세대 공급 (0) 2024.03.20 노량진2구역 등 건축심의 통과, 총 411세대 공급 (39) 2024.03.20 서울시, 올해 첫 모아타운 대상지로 도봉구 창3동 선정 (0) 2024.0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