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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포스팅에 이어 이번 포스팅은
건축물관리대장을 열람 또는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IT강국 대한민국에서 대장 열람과 발급은 무료입니다.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면 소정의 비용이 발생합니다.(300원추정)
◈ 건축물대장 열람 또는 발급방법
1. 관공서 방문
2.무인민원발급기
3.온라인 발급(정부24,세움터)
이번 포스팅은 정부24사이트에서 온라인발급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 건축물대장 온라인 열람발급방법(정부24)
1. 포털사이트에서 정부24검색.링크타고 입장
2.정부24홈에서 로그인(회원가입후)
3.서비스목록중 건축물대장 선택
4.건축물대장 발급하기선택
발급과 열람 중 선택은 이 과정 다음에 나옵니다.
5.발급과 열람중 선택
1번은 건축물대장 발급하기이고
2번은 건축물대장 열람하기 입니다.
6.소재지 입력
1번 소재지입력은 먼저 검색버튼을 클릭하면 팝업창으로 소재지 검색창이 열립니다.
7.소재지검색-팝업
7-1.간단하게 주소를 입력하고 검색클릭
①번 공란에 간단하게 주소 입력하고 검색클릭
검색을 클릭하면 ② 번이 새롭게 표시됩니다.
②주소를 확인하고 ②번 주소를 클릭하면 다시 ③번이 표시됩니다.
③번을 클릭합니다.
8.소재지 최종선택
9.대장의 구분과 종류
①번 소재지를 최종선택하면 위와 같이 표시되고 이후 진행을 합니다.
② 대장 구분을 합니다. 일반건축물과 집합건축물의 경우를 구분해서 선택합니다.
③일반건축물의 경우는 총괄과 일반 / 집합건축물의 경우는 총괄.표제부.전유부로 나눕니다.
건축물의 구분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④대장의 구분과 종류를 선택후 검색클릭합니다.
팝업창이 뜨면서 건물명이 나오면 선택합니다.
10.최종확인후 민원신청하기
11.민원열람하기
신청한 민원이 교부된 상태로 해당 민원을 열람하면 끝